세계와 미래에 도전하는 숭덕고등학교

예문예서(禮文藝書)

  • 학교소개 > 특색활동 > 특색활동
  • 예문예서(禮文藝書)

가. 목적

  • 1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의 예(禮)는 사회적 질서와 규범을 준수하는 예절인을 기른다. 생활한자(사자성어)를 익히며 선조들의 지혜를 알고 공수, 다례, 배례, 식사예절, 생활 예절 등에 대하여 월봉서원 및 광주향교 예절 교실에서 체험을 통하여 배우고 익히며, 바른 예절을 실천한다.
  • 2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문(文)은 문화 체험을 통해 교양 있는 문화인을 기른다. 문화 체험은 뮤지컬, 연극관람, 영화 관람 등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하여 공감 능력을 기른다.
  • 3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예(藝)는 1인 1예술 활동으로 악기연주, 그림. 디자인, 사진, 시 낭송 등을 통한 지식과 감성의 균형을 추구하는 따뜻한 감성을 기른다.
  • 4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서(書)는 토론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하고 독서동아리를 운영으로 생각이 깊은 독서인을 기른다.

나. 운영 방침

  • 1) “예문예서”는 학생·학부모 요구 및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한다.
  • 2) 월봉서원 및 광주향교 예절 교육은 학년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일 체험을 실시한다.
  • 3) 문화체험 활동은 희망 학급 또는 동아리별로 뮤지컬, 음악 공연, 연극, 영화 관람 등을 1회 이상(언택트 포함) 실시하고 체험소감문을 받아 발표하고 기록으로 남긴다.
  • 4) 희망하는 학생들로 이루어진 동아리별로 악기연주, 그림·디자인·사진 전시, 시 낭송 등을 실시하고,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전시회 및 연주회를 하거나 숭덕예술작품전을 통하여 예술작품의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감성을 공유한다
  • 5) 희망하는 독서 토론동아리 편성 운영하고, 지도교사의 교육 및 토론보고서를 작성하고 공유한다. 아울러 학급별로 1학기 말에 독서신문 및 진로신문 등을 제작하며 독서를 공유하는 즐거움을 느낀다.
  • 6) 교육과정 중 교과교육을 통한 예(禮), 효(孝), 정직, 책임, 존중, 배려, 소통,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교육한다.
  • 7)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인성 교육 실천주간을 운영한다.

다. 주요 업무 및 세부 추진 내용

업무 및 세부 추진 내용
프로 그램 교육(활동)과정 운영 협조 담당자
예절 교육
예 (禮)
▶ 생활예절 교육
- 생활예절 초청강좌
▶ 광주향교 예절 교실 1일 체험
▶ 월봉서원 선비체험
수시
1회
2회
2회
전체
학년
1학년
2학년
이성환
이성환
김명수
김명수
문화 체험  
문 (文)
▶ 전통 문화체험을 통한 인성 함양
- 교재제작 및 제본
▶ 현대 문화체험을 통한 인성 함양
- 프로그램 구안 및 답사
▶ 문화체험 발표
방학 2회

학기 중 2회

2회
전체 학년 김명수

이은솔

이은솔
감성 교육
예 (藝)
▶ 1인 1예술작품 교육 활동
- 숭덕 예술작품 전시회
- 학생연주회
- 창의적 체험활동 발표대회
방과 후
1회
1회
1회
전체 학년 이성환
박정현
이은솔
윤민희
이성환
독서 토론 동아리
서 (書)
▶ 독서 토론동아리 활동
- 동아리 선정 및 도서지원
- 동아리 지도교사 선정
- 학급 독서(진로) 신문 제작
- 독서 활동(서평) 발표회 및 시상
창의적 체험활동
5팀
5명
20학급
학급 및 20명 내외
전체 학년 이은솔
김명수
이성환
이성환
이성환

라. 기대 효과

  • 1) 【예문예서(禮文藝書)】프로그램은 남을 존중하는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
  • 2) 【예문예서(禮文藝書)】프로그램은 자신의 흥미· 적성에 맞는 교육 활동을 통하여 배려하는 능력,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한다.
  • 3) 【예문예서(禮文藝書)】프로그램은 바르고 건강한 덕성의 함양으로 전인적 인격 발달을 도모한다.
  • 4) 【예문예서(禮文藝書)】프로그램은 공동체 속에서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 더불어 사는 품성을 함양한다.
  • 5)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질서와 규범을 준수하는 예절인, 교양이 있는 문화인, 따뜻한 감성인, 깊이 있는 독서인이 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