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계와 미래에 도전하는 숭덕고등학교
학교소개sungdeok high school
교과 연계 독서 프로그램
- 홈
- 학교소개 > 특색활동
- 교과 연계 독서 프로그램
1. 목적
- 교과연계 독서활동을 통한 전공심화능력의 함양과 진로탐색
- 독서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의 계기 제공과 인문학적 교양 함양
-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교과 배경지식의 심화와 창의적 사고력 함양
- 수업과 연계한 독서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
2. 운영 방침
- 교과연계도서는 교과별 권장도서와 학교추천도서목록을 참고한다.
- 학교도서관에 구비된 도서와 전자도서관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.
- 자율활동 독서활동 시간 등을 통해 독서를 생활화한다.
- 매월 2권씩 독서기록장 양식에 맞게 독후감을 작성하되, 내용은 간단히 요약하고 소감과 읽은 후의 변화가 중심이 되도록 지도한다.
3. 세부 추진 계획
- 관련 교과에 맞게 매월 1권씩 독서록을 작성하게 하여 교과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계 되도록 한다. (3월/9월-국어과, 4월/2월-사회과, 5월/11월-과학과, 6월/1월-영어과, 7월/10월-수학과, 8월-예체능 및 본인의 진로 관련 도서)
- 독서록을 작성한 후 ‘내가 읽은 도서 목록’에 읽은 날짜, 관련분야, 도서명, 작가 등을 누가 기록한다.
- 독서록은 매월 점검하고 교과의 학업성취도와 연관성이 있는 독서는 해당 과목 교사가 설정한 수행평가 독서영역에 반영할 수 있다.
- 수업 심화 학습 발표 주간(1학기:7월 1일~31일/2학기:11월 4일~29일)에 교과와 관련한 독서 이력이나 수업 관련 심화 학습 내용 등을 과목별로 발표하고 우수작은 창의적 체험활동 발표회에 전시한다.
4. 기대 효과
- 교과 내용 중심의 기존의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, 수업과 연계한 독서활동을 통해 관련 배경지식을 넓히고 사고력과 창의력 증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- 독서 후에 관련도서를 확장하여 읽고 관련 분야에 관해 흥미를 갖게 한다.
- 교과 수업시간을 활용, 독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율적인 지식 습득과 창의성 계발을 도울 수 있다.
- ‘교양 독서’와 ‘교과 독서’ 활동을 통해 지식 기반 사회에서 필요한 다면적 능력을 기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