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목적
학생들이 주어진 탐구·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씀으로써 논술 능력을 함양하고, 생활일기 쓰기를 통해 자신의 하루 생활을 반성하며 내일의 계획을 세움으로써 건전한 정서를 함양하고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인간형을 구현하는 데 있다.
2. 운영 방침
- 계획에 따라 꾸준하고 지속적인 글쓰기가 되도록 지도한다.
- 생활일기뿐만 아니라 기초 소양과 전공 주제에 따른 논술일기, 토론일기, 관찰 일기, 탐구 일기, 시사일기, 영어 에세이 쓰기 등 그 내용을 다양화하도록 한다.
- 생활 일기의 사적인 내용은 비밀을 보장하도록 한다.
- 모범적으로 일기를 쓴 학생에게는 칭찬과 함께 논리적 주제 부분에서 첨삭지도한다.
3. 세부 추진 계획
-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게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입학 후부터 졸업 때까지 지속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담당 교사 및 담임교사가 매주 1회 정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, 월 1회 교감이 점검한다.
- 일기를 쓴 일수 및 분량을 고려하여 해당 교과목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관련 주제가 연관성이 있으면 수행평가 일부 영역에 반영할 수 있다.
4. 기대 효과
- 주어진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글쓰기를 함으로써 논술 능력을 함양하고 구술 면접에 대비할 수 있다.
-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내일의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.
- 매일 글쓰기를 함으로써 좋은 습관을 형성하게 되고 논리적 사고와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